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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융합전공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공간디자인스토리텔링(B06014)330
3학년전선광고 PR 스토리텔링(B06015)330
3학년전선소비자 심리와 스토리텔링(B06016)330
3학년전선트랜스미디어콘텐츠(B06013)330
3학년전선문화조사 방법론과 통계(B06019)330
3학년전선소셜미디어와 플랫폼(B06020)330
3학년전선지역문화콘텐츠 OSMU(B06018)330
3학년전선크라우드펀딩 전략(B06021)330
3학년전선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6017)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공간디자인스토리텔링(B06014)
장소를 기반으로 하는 박물관, 도서관, 테마파크, 축제장, 공원, 쇼핑몰 등 다양한 문화공간에서 사용자와 공간 간의 소통을 위한 공간이야기의 구상, 지속적인 텔링을 유도하고 사용자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공간구성디자인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간디자인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이를 실제 공간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트랜스미디어콘텐츠(B06013)
오늘날 문화콘텐츠가 생산‧소비되는 양상을 추적하다보면 장르를 횡단하며 다양한 매체에 접속하는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OSMU에서 더 확장된 개념인 트랜스미디어콘텐츠라고 부른다. 본 교과에서는 트랜스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사례를 확인하면서 콘텐츠가 확장되는 원리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트랜스미디어콘텐츠로의 활용을 염두에 둔 문화콘텐츠 기획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지역문화콘텐츠 OSMU(B06018)
문화콘텐츠는 로컬리티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기본적으로 타 지역과 차별되는 문화적 소재를 발굴하여 이를 매체를 통해 구체화시킨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문화를 원 소스(one source)로 삼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식(multi use)을 탐색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개발의 실제를 확인하고자 한다.
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6017)
한류는 국지적인 문화현상을 넘어서서 이제는 세계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한류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한류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한류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그리고 그런 한류의 흐름 속에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고 대응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