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필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B07001)330
2학년전선구글과 AI(B07006)330
2학년전선동기정서심리의기초와활용(B07004)330
2학년전선아이디어와 실험설계(B07005)330
2학년전선영상 커뮤니케이션(B07003)330
2학년전선융·복합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B07002)330
2학년전필인간 존재의 발달과 성숙(B07008)330
2학년전필커뮤니케이션 이론 입문(B07007)330
2학년전선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화콘텐츠 비평(B07012)330
2학년전선매체철학(B07010)330
2학년전선신흥시장 살펴보기(B07011)330
2학년전선자연 언어와 인공 언어(B07009)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B07001)
본 교과는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화콘텐츠는 기획‧경영‧마케팅의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은 담화와 스토리의 관계 그리고 담화가 실현되는 매체와 수용자와의 관계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구글과 AI(B07006)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저장‧분석‧활용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기존의 데이터 처리 방법이나 도구로 다루기 어려운 (비)정형 데이터를 빅데이터라고 부르는데, 이런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플랫폼이 요구된다. 플랫폼을 통해 처리된 빅데이터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며, AI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에서는 특정한 정보를 취급하고 플랫폼을 통해 이를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과 원리를 구글과 AI라는 상징적인 용어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동기정서심리의기초와활용(B07004)
동기는 인간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장 직접적인 개념으로서, 동기심리학은 인간의 동기가 행동에 작용하는 기제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동기심리학의 이론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이디어와 실험설계(B07005)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상상력, 아이디어, 소프트웨어 등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주요 요소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본 교과는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다양한 방식의 아이디어 발상을 시도하고 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사고실험을 설계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같은 대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고 기존의 관습에서 벗어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경험적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상 커뮤니케이션(B07003)
영상커뮤니케이션은 영상을 매개로 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은 문화 전반을 이룬다고 할 만큼 광범위하고 일상적인 영역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본 수업은 미술, 사진,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최근의 뉴미디어 등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영상커뮤니케이션의 범주의 특징 및 그 역사를 살펴봄과 동시에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이론에 대한 논의를 병행한다.
융·복합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B07002)
본 과목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해 살펴본다. 즉, 본 과목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글로벌기업, 글로벌 경영환경, 글로벌기업의 해외진출 방법, 글로벌 경영전략 등을 학생들이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기업가 정신과 마인드를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 존재의 발달과 성숙(B07008)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발달심리학의 여러 이론적 모델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는 인간의 변화를 신체적 발달,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 그리고 성격적 발달 및 도덕적 발달의 관점에서 다룬다. 이를 통하여 결국 변화라는 것이 단지 개인의 내적인 속성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변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임을 인식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변화, 발달 패턴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 입문(B07007)
커뮤니케이션은 인간, 사회,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이에 본 수업은 커뮤니케이션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주요 이론 및 연구 방법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더불어 현재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따른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화콘텐츠 비평(B07012)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신화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된다. 위대한 영웅, 큰 위험, 대여행 및 위대한 목적이 상실되면서 메타이야기에 대한 불신의 시대가 찾아오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신화의 자리를 대체하는 오늘날의 신화콘텐츠는 디지털 네트워크 세계를 경유하면서 기존의 신화적 맥락과 접합되면서도 이탈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본 교과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의 신화는 어떻게 재구성되고 콘텐츠화되는지 파악함으로써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매체철학(B07010)
본 교과는 매체에 주목한다. 매체는 인간이 세계와 사회를 인식하는 매개이며, 인간들이 관계를 형성하는 체계이다. 그래서 매체는 단순한 매개수단에 머무르지 않고 하나의 메시지로서 기능한다. 본 교과를 통해 구술, 문자,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오늘날 구현되고 있는 가상현실‧증강현실에 대한 문제까지 매체라는 키워드를 통해 사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신흥시장 살펴보기(B07011)
신흥시장은 자본시장 부문에서 새롭게 급부상하는 국가를 말한다. 주로 개발도상국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자본시장이 급성장한다는 것은 해당국가의 경제력이 급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제자본의 관점에서 신흥시장의 고수익성을 노려 글로벌기업의 자본이 이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 세계적으로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동유럽 국가들이 부상하는 신흥시장에 해당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신흥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주요한 신흥시장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의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는 물론 신흥시장에 대한 학습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연 언어와 인공 언어(B07009)
본 교과목은 자연 언어와 인공 언어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 언어문화 콘텐츠 및 사람과 사물의 소통 양상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제 해결 학습법을 통해 다양한 소통 양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4차산업시대에 요구되는 소통의 상상력을 길러 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