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문화콘텐츠융합전공
문화콘텐츠융합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6024)330
4학년전선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6025)330
4학년전선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6022)330
4학년전선에듀테인먼트 캡스톤디자인(B06023)330
4학년전선게임스토리텔링(B06026)330
4학년전선문화콘텐츠 기획과 마케팅 실습(B06027)330
4학년전선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전략(B0602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6024)
K-스타트업은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창업 초기기업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창업준비, 창업절차, 기업설립, 창업관련 인허가사항, 의무신고사항, 창업관련세제지원, 정보지원시책 등을 종합적으로 수록하여 창업희망자와 초기창업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K-스타드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 자신들이 자신의 아이템을 기획, 설계, 제작, 등록 등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창업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게임스토리텔링(B06026)
본 교과에서는 게임이라는 매개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이야기의 개념과 이야기의 수용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데 목적이 있다. 구술 언어를 매개로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게임의 원리부터 디지털 언어를 바탕으로 구성된 온라인 게임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스토리텔링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게임을 분석하고 기획하는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이 적용되는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6025)
현대 사회에서 이벤트는 축제, 스포츠 이벤트, 컨퍼런스 등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메가이벤트는 공간형 콘텐츠로서 최근 문화적, 경제적 가치가 주목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이벤트의 개념 및 역사 그리고 운영 사례 등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메가 이벤트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콘텐츠 기획과 마케팅 실습(B06027)
문화콘텐츠 기획은 문화적 소재를 구체적으로 가공하고 이를 매체에 체화시킨 무형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다. 문화콘텐츠 기획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문화콘텐츠를 둘러싸고 있는 미디어 환경, 일상 문화의 다변화, 그리고 소비자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문화콘텐츠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이론, 방법들을 살펴보고, 올바른 문화콘텐츠 기획 및 실행을 통해 성공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화콘텐츠 기획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게 하여 문화콘텐츠 기획과 관련된 대외 공모전에 출품 및 입상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콘텐츠 기획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6022)
2000년대부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마케팅을 둘러싼 트렌드는 계속 변화해왔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의 트렌드를 시계열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문화콘텐츠 산업계를 직접 방문하여 그 현장을 확인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현장의 논리와 결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전략(B06028)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으며,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빅데이터를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소비자 행동 분석,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전략 등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에듀테인먼트 캡스톤디자인(B06023)
에듀테인먼트는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을 결합한 말이다. 에듀테인먼트 디자인 수업은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테마파크, 현장체험 등의 오락을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4차산업시대에 맞는 문화인재를 육성하는 일환으로 기획된 것이다. 교수학습설계, 스토리텔링구성, 스토리보드작성 등의 작업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은 물론,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