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광고 PR 스토리텔링(B07014)330
3학년전선다큐멘터리와 저널리즘(B07015)330
3학년전선세계 도시의 문화경영(B07018)330
3학년전선소비자 심리와 스토리텔링(B07017)330
3학년전선인터컬쳐럴 커뮤니케이션(B07013)330
3학년전선트랜스미디어콘텐츠(B07016)330
3학년전선문화조사 방법론과 통계(B07021)330
3학년전선소셜미디어와 플랫폼(B07019)330
3학년전선영상 기획 및 제작 실습(B07020)330
3학년전선커뮤니케이션 심리와 사회적 기업가정신(B07023)330
3학년전선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7022)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광고 PR 스토리텔링(B07014)
현대 사회에서 광고와 PR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광고는 상품뿐만 아니라 행정 조직이나 국가 등의 공적 영역에서도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본 수업은 광고와 PR의 기본 개념과 역사 그리고 성공 사례 등을 살펴보고, 실제 광고를 제작함으로서 광고 PR에 대한 전반을 논의한다.
다큐멘터리와 저널리즘(B07015)
본 수업은 다큐멘터리를 통해 현대 사회와 영상 문화 간의 관계를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다큐멘터리의 역사, 미학적/장르적 특징을 파악함과 동시에 실제 다큐멘터리를 제작함으로서 다큐멘터리가 극영화와 달리 저널리즘의 관점 속에서 우리 사회의 모습들을 어떻게 재현하는지 다룬다.
문화조사 방법론과 통계(B07021)
술하는 과정과 방법을 의미한다. 즉, 문화조사는 실제의 사회, 문화 상황에서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및 방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면접법, 앙케이트, 케이스 연구, 테스트, 설문지법 등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문화조사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학생들 스스로 조사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세계 도시의 문화경영(B07018)
문화산업의 육성과 전략의 이용은 도시 및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뿐 아니라 외부로부터 경제적 자원을 끌어오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다. 또한 문화산업의 육성은 도시의 재생뿐 아니라 도시브랜드와 이미지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즉, 문화는 도시를 창조적으로 재생시키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도시경영과 문화경영을 살펴보고, 문화적으로 융성한 세계 주요 도시의 문화경영사례를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도시와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문화경영의 중요성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셜미디어와 플랫폼(B07019)
소셜미디어와 플랫폼은 디지털네트워크시대에 출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소셜미디어와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기본 개념과 활용 양상 등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더불어 산업적 활용 등과 같은 실무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상 기획 및 제작 실습(B07020)
본 수업은 영상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영상의 실무적 활용 능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영상기초이론과 더불어 시나리오 작성, 촬영, 편집 등 영상 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를 다루며, 이후 실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영상콘텐츠의 실제 제작도 병행한다.
인터컬쳐럴 커뮤니케이션(B0701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은 국가간, 민족간, 지역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가치, 언어 및 비언어 양상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인식 등의 문제에 대해서 다룬다. 이는 글로컬시대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체성들의 충돌과 경합의 양상 그리고 문화적 차이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 심리와 사회적 기업가정신(B07023)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기업이 일반 기업처럼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이윤의 대부분을 재투자하는 기업가정신을 말한다. 주로 일자리 마련, 사회통합, 국가 안보, 교육, 지역경제 지원 등 삶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며, 이 때 중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 심리이다. 커뮤니케이션 심리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태도, 교류분석, 협상 등을 다룬다. 이 때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말(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모든 것을 포함한다. 즉, 커뮤니케이션 심리는 인간의 총체적인 의사소통기술을 다루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이해시키고, 사회적 기업가정신 육성을 위해 사회적 기업이 도모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심리를 학생들이 향상시키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트랜스미디어콘텐츠(B07016)
오늘날 문화콘텐츠가 생산‧소비되는 양상을 추적하다보면 장르를 횡단하며 다양한 매체에 접속하는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OSMU에서 더 확장된 개념인 트랜스미디어콘텐츠라고 부른다. 본 교과에서는 트랜스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사례를 확인하면서 콘텐츠가 확장되는 원리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트랜스미디어콘텐츠로의 활용을 염두에 둔 문화콘텐츠 기획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7022)
한류는 국지적인 문화현상을 넘어서서 이제는 세계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한류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한류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한류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그리고 그런 한류의 흐름 속에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고 대응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