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7027)330
4학년전선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7024)330
4학년전선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7026)330
4학년전선미디어 비평과 저널리즘 실습(B07025)330
4학년전선HCI 디자인 실습(B07029)330
4학년전선미디어리터러시 PBL(B0702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HCI 디자인 실습(B07029)
본 수업은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등 다양한 뉴미디어 환경에서 인간과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뉴미디어에 대한 기술, 문화, 효과,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와 더불어,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특성 그리고 UI와 UX 등과 같이 미디어와 인간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논의한다.
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7027)
K-스타트업은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창업 초기기업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창업준비, 창업절차, 기업설립, 창업관련 인허가사항, 의무신고사항, 창업관련세제지원, 정보지원시책 등을 종합적으로 수록하여 창업희망자와 초기창업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K-스타드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 자신들이 자신의 아이템을 기획, 설계, 제작, 등록 등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창업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7024)
현대 사회에서 이벤트는 축제, 스포츠 이벤트, 컨퍼런스 등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메가이벤트는 공간형 콘텐츠로서 최근 문화적, 경제적 가치가 주목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이벤트의 개념 및 역사 그리고 운영 사례 등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메가 이벤트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7026)
2000년대부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마케팅을 둘러싼 트렌드는 계속 변화해왔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의 트렌드를 시계열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문화콘텐츠 산업계를 직접 방문하여 그 현장을 확인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현장의 논리와 결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미디어 비평과 저널리즘 실습(B07025)
본 수업은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가 다루는 뉴스 및 보도 자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논의한다. 특히 미디어에 대한 비평능력의 함양을 도모하며, 다양한 비평시각을 통해 미디어의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 다룬다. 이에 본 수업은 여론과 뉴스가 정치 및 경제 그리고 문화적 영역에서 제기되는 쟁점을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리터러시 PBL(B07028)
본 수업은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및 이론 그리고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사례도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본 수업은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무도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