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이머징마켓&비지니스융합전공
이머징마켓&비지니스융합전공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광고 PR 스토리텔링(B08014)330
3학년전선비트코인과 블록체인(B08018)330
3학년전선세계 도시의 문화경영(B08016)330
3학년전선소비자 심리와 스토리텔링(B08015)330
3학년전선신흥국 다국적 기업 경영전략(B08017)330
3학년전선인터컬쳐럴 커뮤니케이션(B08013)330
3학년전선글로벌시대의 한상네트워크(B08024)330
3학년전선문화조사 방법론과 통계(B08019)330
3학년전선소셜미디어와 플랫폼(B08020)330
3학년전선재테크전략 캡스톤디자인(B08023)330
3학년전선커뮤니케이션 심리와 사회적 기업가정신(B08021)330
3학년전선크라우드펀딩 전략(B08022)330
3학년전선핀테크와 금융(B08025)330
3학년전선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8026)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광고 PR 스토리텔링(B08014)
현대 사회에서 광고와 PR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광고는 상품뿐만 아니라 행정 조직이나 국가 등의 공적 영역에서도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본 수업은 광고와 PR의 기본 개념과 역사 그리고 성공 사례 등을 살펴보고, 실제 광고를 제작함으로서 광고 PR에 대한 전반을 논의한다.
글로벌시대의 한상네트워크(B08024)
한상기업은 해외 동포가 전 세계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최근 정부는 세계한상대회를 후원하여 600만 해외 동포들의 경제적 교류는 물론 국내 경영인들과의 교류도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 경험이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한상기업들과의 교류는 해외시장 정보를 얻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전 세계 국가들에서 그 위상을 높이고 있는 한상기업들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과 필요한 역량을 구축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조사 방법론과 통계(B08019)
문화조사는 우리가 생활하는 일정한 범위의 사회 및 문화에서 발생한 사안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기술하는 과정과 방법을 의미한다. 즉, 문화조사는 실제의 사회, 문화 상황에서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및 방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면접법, 앙케이트, 케이스 연구, 테스트, 설문지법 등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문화조사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학생들 스스로 조사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B08018)
비트코인은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디지털 통화)를 의미한다. 비트코인은 은행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분산화된 거래장부 방식을 도입하는데, 이는 시스템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공개된 장부에 새로운 기록이 추가되고, 이를 블록체인이라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4차산업시대의 금융거래인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하여 새로운 시대의 금융에 대해 학생들이 올바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세계 도시의 문화경영(B08016)
문화산업의 육성과 전략의 이용은 도시 및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뿐 아니라 외부로부터 경제적 자원을 끌어오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다. 또한 문화산업의 육성은 도시의 재생뿐 아니라 도시브랜드와 이미지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즉, 문화는 도시를 창조적으로 재생시키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도시경영과 문화경영을 살펴보고, 문화적으로 융성한 세계 주요 도시의 문화경영사례를 확인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도시와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문화경영의 중요성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비자 심리와 스토리텔링(B08015)
본 과목은 소비자의 인지, 판단, 행동의 과정, 소비자의 감정 및 창의성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적 요소들 즉, 문화와 가치, 그리고 스마트 환경 등을 논의한다. 한편, 스토리텔링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최근 기업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만 제품과 서비스를 팔수가 있다. 즉, 올바른 스토리텔링의 기획과 전달은 소비자들을 설득하여 기업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생들이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기획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소셜미디어와 플랫폼(B08020)
소셜미디어와 플랫폼은 디지털네트워크시대에 출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소셜미디어와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기본 개념과 활용 양상 등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더불어 산업적 활용 등과 같은 실무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흥국 다국적 기업 경영전략(B08017)
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흥국 글로벌 기업들의 도약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신흥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신흥국에서 탄생한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 스스로 신흥국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여, 신흥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터컬쳐럴 커뮤니케이션(B0801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은 국가간, 민족간, 지역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가치, 언어 및 비언어 양상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인식 등의 문제에 대해서 다룬다. 이는 글로컬시대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체성들의 충돌과 경합의 양상 그리고 문화적 차이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재테크전략 캡스톤디자인(B08023)
캡스톤디자인은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과제를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 즉 현장의 수요에 맞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종합설계'라 한다. 한편, 최근 재테크에 대한 일반적 관심과 함께 금융상품의 다양화에 따른 재테크 전문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재테크 아이디어를 기획, 설계, 제작하는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재테크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심리와 사회적 기업가정신(B08021)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기업이 일반 기업처럼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이윤의 대부분을 재투자하는 기업가정신을 말한다. 주로 일자리 마련, 사회통합, 국가 안보, 교육, 지역경제 지원 등 삶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며, 이 때 중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 심리이다. 커뮤니케이션 심리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태도, 교류분석, 협상 등을 다룬다. 이 때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말(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모든 것을 포함한다. 즉, 커뮤니케이션 심리는 인간의 총체적인 의사소통기술을 다루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이해시키고, 사회적 기업가정신 육성을 위해 사회적 기업이 도모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심리를 학생들이 향상시키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크라우드펀딩 전략(B08022)
크라우드펀딩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것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종류에 따라 후원형, 기부형, 대출형, 지분투자형(증권형) 등 네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각 유형에 따른 전략, 그리고 조직 및 기업의 크라우드펀딩 전략사례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최근 새로운 투자 유형으로 각광 받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및 분석 능력을 고취시키고, 이를 학생들이 스스로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핀테크와 금융(B08025)
핀테크(FinTech)는 Finance(금융)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써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이에 본 과목은 금융 및 재무와 관련된 기초지식은 물론 핀테크의 발전에 따른 금융서비스와 산업의 변화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즉, 본 과목은 학생들이 최근 금융서비스와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현 시대에 필요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한류와 엔터테인먼트(B08026)
한류는 국지적인 문화현상을 넘어서서 이제는 세계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한류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한류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한류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그리고 그런 한류의 흐름 속에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고 대응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