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국립경국대학교) 창의융합학부
학부소개
학부소개
학부소개
전공선택제도
교수진
학생회소개
오시는길
학부공지
공지사항
자료실
학사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안내
심리과학융합전공
문화콘텐츠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이머징마켓&비지니스융합전공
이공계열 교과과정
이공계열 교과과정안내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융합공학전공(전기전자공학)
융합공학전공(산업기계)
융합공학전공(바이오)
학과일정
수강신청
연구
실험실소개
동아리&비교과
시설&기자재
입학안내
수시모집
정시모집
입학상담
장학안내
입시QnA
FAQ
취업정보
졸업후진로
자격증
커뮤니티
학과게시판
포토게시판
자유게시판
참여사업단
SW중심대학
LINC+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학부소개
학부소개
학부소개
전공선택제도
교수진
학생회소개
오시는길
학부공지
공지사항
자료실
학사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안내
심리과학융합전공
문화콘텐츠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이머징마켓&비지니스융합전공
이공계열 교과과정
이공계열 교과과정안내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융합공학전공(전기전자공학)
융합공학전공(산업기계)
융합공학전공(바이오)
학과일정
수강신청
연구
실험실소개
동아리&비교과
시설&기자재
입학안내
수시모집
정시모집
입학상담
장학안내
입시QnA
FAQ
취업정보
졸업후진로
자격증
커뮤니티
학과게시판
포토게시판
자유게시판
참여사업단
SW중심대학
LINC+
SW중심대학
LINC+
학사
학부소개
학부공지
학사
연구
입학안내
취업정보
커뮤니티
참여사업단
교과과정
부가정보
이공계열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이공계열 교과과정
학과일정
수강신청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이공계열 교과과정안내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융합공학전공(전기전자공학)
융합공학전공(산업기계)
융합공학전공(바이오)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convergence.anu.ac.kr/module/subject/list.php?mid=/haksa/curr_dir2/curr_2_1&sbcode=curr_2_1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학사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안내
심리과학융합전공
문화콘텐츠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이머징마켓&비지니스융합전공
이공계열 교과과정
이공계열 교과과정안내
지능정보기술융합전공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융합공학전공(전기전자공학)
융합공학전공(산업기계)
융합공학전공(바이오)
학과일정
수강신청
학사 > 이공계열 교과과정 >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융합공학전공(창의소프트웨어)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2학년
전선(공통)
AI윤리와 법심리학(B05034)
3
3
0
2학년
전선(공통)
객체지향설계(B05033)
3
3
0
2학년
전선(공통)
경험과 행동의 심리학(B05036)
3
3
0
2학년
전선(공통)
디자인씽킹(B05032)
3
3
0
2학년
전선
논리적사고와프로그래밍(B05040)
3
3
0
2학년
전선(공통)
문제해결기법탐구(B05035)
3
3
0
2학년
전선(공통)
통계분석과빅데이터(B05037)
3
3
0
2학년
전선
객체지향프로그래밍(B05042)
3
3
0
2학년
전선
인공지능개론(B05041)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AI윤리와 법심리학(B05034)
법심리학은 법과 관련되어 있는 인간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공지능사회에 도래할 인간과 로봇의 행동, 윤리, 도덕, 규범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인공지능시대에 나타날 비도덕성과 범죄를 예측하고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윤리와 법절차를 탐색한다.
객체지향설계(B05033)
창의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을 사용하여, 추상화 / 캡슐화 / 상속을 통한 재사용 / 다형성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실습하여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경험과 행동의 심리학(B05036)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학습되는 원리와 결과를 연구하는 학습심리학과 행동주의는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본질에 가장 근접한 영역이면서 인공지능의 학습원리를 제공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본 교과에서는 행동심리학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실험연구결과를 확인함으로써,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학습되는 원리를 배우고 학습이론을 제반 분야에 발산적으로 응용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디자인씽킹(B05032)
3D 프린터 등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탐구 활동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원리를 터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경험을 학습한다.
논리적사고와프로그래밍(B05040)
문제 해결에 기초가 되는 논리적 사고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하위 사고 영역인 수학적 사고, 분석적 사고, 반복적 사고 등을 학습하여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게 프로그램으로 코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문제해결기법탐구(B05035)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에 바탕을 두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분석하여 이해한 다음, 추상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설계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여 컴퓨터로 실행시키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계분석과빅데이터(B05037)
다양한 영역에서 다루게 될 데이터에 대한 분석 작업에 기초가 되는 자료의 정리, 확률 분포, 통계적 추론, 분산 및 회귀 분석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과학(빅데이터)을 다루는 데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B05042)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방식과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 방식의 차이를 이해한다. 생산성과 재사용성을 높여 주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설계 방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개론(B05041)
지능을 갖춘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이, 기계에 인공적인 지능을 부여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추론하여 해결하도록 하는 시스템에 관하여 기본 개념과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적용 영역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