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학사 > 인문사회계열 교과과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7027)330
4학년전선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7024)330
4학년전선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7026)330
4학년전선미디어 비평과 저널리즘 실습(B07025)330
4학년전선HCI 디자인 실습(B07029)330
4학년전선미디어리터러시 PBL(B0702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K-스타트업 캡스톤디자인(B07027)
K-스타트업은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창업 초기기업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창업준비, 창업절차, 기업설립, 창업관련 인허가사항, 의무신고사항, 창업관련세제지원, 정보지원시책 등을 종합적으로 수록하여 창업희망자와 초기창업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K-스타드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 자신들이 자신의 아이템을 기획, 설계, 제작, 등록 등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창업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메가이벤트커뮤니케이션(B07024)
현대 사회에서 이벤트는 축제, 스포츠 이벤트, 컨퍼런스 등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메가이벤트는 공간형 콘텐츠로서 최근 문화적, 경제적 가치가 주목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이벤트의 개념 및 역사 그리고 운영 사례 등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메가 이벤트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콘텐츠 트렌딩 실습(B07026)
2000년대부터 문화콘텐츠의 기획‧개발‧마케팅을 둘러싼 트렌드는 계속 변화해왔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의 트렌드를 시계열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문화콘텐츠 산업계를 직접 방문하여 그 현장을 확인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현장의 논리와 결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미디어 비평과 저널리즘 실습(B07025)
본 수업은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가 다루는 뉴스 및 보도 자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논의한다. 특히 미디어에 대한 비평능력의 함양을 도모하며, 다양한 비평시각을 통해 미디어의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 다룬다. 이에 본 수업은 여론과 뉴스가 정치 및 경제 그리고 문화적 영역에서 제기되는 쟁점을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HCI 디자인 실습(B07029)
본 수업은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등 다양한 뉴미디어 환경에서 인간과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뉴미디어에 대한 기술, 문화, 효과,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와 더불어,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특성 그리고 UI와 UX 등과 같이 미디어와 인간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논의한다.
미디어리터러시 PBL(B07028)
본 수업은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및 이론 그리고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사례도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본 수업은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무도 병행한다.